서울공예박물관, 한국 백자의 다양한 면모에 집중 조명하다

공예 연구 첫 기획 전시<백자: 어떻게 땅에 체온을 넣었나>[서울 문화인]고려 청자, 분청 사기 이후 조선 시대 출연한 백자는 한국에서는 고려 시대 청자와 함께 가장 잘 알려 진 도자기에서 현재도 그 맥이 제대로 이어지고 있다. 백자는 흰 흙에 투명한 유약을 칠한 뒤 구워서 색을 입힌 자기에서 조선 시대에 크게 발전했지만 이전 신라, 고려 시대에도 백자가 제작됐다. 그러나 9세기 신라 백자는 기초적인 수준이며 고려 백자도 청자에 비해서 마이너로 제조 수량도 청자보다 희소하고 완전한 형태로 현존하는 수량은 당연히 매우 적다.백자는 영어로는 Porcelain이라고 하지만 도자기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백자는 유럽 도자기의 발전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전통적인 백 자토를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은 고령 토(고령 토, Kaolin)이지만, 이것을 구하기가 어려웠다 유럽에서는 순수한 우윳빛의 도자기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있고 그 과정이 근대 도예사를 형성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의 하나가 본 차이나이다.무엇보다 백자는 특유의 깨끗함도 매력이지만, 그림을 그리는 데도 좋고 색소지를 섞어 색을 바꾸는 것도 쉽고 활용성 높은 자기라 현대에도 많이 제작됐고 현대에서는 전통적인 백 자토 외에도 다양한 흰 흙을 사용한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여전히 어떤 재료와 안료, 어떤 기법으로 제작되는지 알기 어렵다. 서울 공예 박물관이 전시 1동 1층 기획 전시실에서 선 보이고 있다”백자: 어떻게 땅에 체온을 넣었나”은 한국 백자의 다양한 측면을 집중 조명하는 전시하며 단순 백자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전시와보다는 이 백자가 어떤 재료와 어떤 기법으로 제작됐는지를 지금까지 여러 연구 자료를 통해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전시다.

<백자: 어떻게 땅에 체온을 넣었나>전시는 서울 공예 박물관이 2020~2021년에 연구 개발한 이동형 백자 기록 보관 상자를 중심으로 서울 역사 박물관 소장의<백자 항아리>, 호림 박물관 소장의<흰색 이끼 청유 호>등 조선 시대의 보물 백자에서 현대 작가 25명의 백자와 백자를 소재화화화까지 백자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지만 더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은 한국 백자의 토대가 되는 원료와 기법의 시대적 변화를 추적하고 보이는 점이다. 전시 구성은 크게<재료의 발견>,<백색의 가능성>,<백색의 조화>의 3부분으로 구성되고 있다. 우선<재료의 발견>에서는 다양한 자연 광물을 백자 태토·유약·안료로 가공하고 유약·안료를 태토에 발라서 구운 후에 나타나는 변화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다양한 실험 결과를 나타내는 공간에서 서울 공예 박물관이 한 백자 주요 원료의 실험 자료를 중심으로 백성 자연사 연구소 소장<천연 광물>17종, 1997년 요업 기술원(현 한국 세라믹 기술원)이 전국의 도자기 원료를 채취하여 구축한 실험 자료를 비롯한 1990~2014년 명지 대학교 한국 도자기 원재료로 처음 공개했다.

<백자: 어떻게 흙에 체온을 넣었나> 전시는 서울공예박물관이 2020~2021년 연구개발한 이동형 백자기록보관(아카이브)함을 중심으로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백자항아리>, 호림박물관 소장 <백태청유호> 등 조선시대 보물백자부터 현대 작가 25명의 백자와 백자를 소재로 하는 화화화화까지 백자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데, 더욱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은 한국 백자의 토대가 되는 원료와 기법의 시대적 변화를 추적해 보여주는 점이다. 전시의 구성은 크게 <재료 발견>, <백색 가능성>, <백색 조화>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재료 발견>에서는 다양한 자연광물을 백자의 태토·유약·안료로 가공하고 유약·안료를 태토에 발라 구운 후 나타나는 변화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다양한 실험결과를 보여주는 공간으로, 서울공예박물관이 진행한 백자주요원료 실험자료를 중심으로 민자연사연구소 소장 <천연광물> 17종, 1997년 요업기술원(현 한국세라믹기술원)이 전국 도자기 원료를 채취해 구축한 실험자료를 비롯해 1990~2014년 명지대학교 한국도자기 원재료로 처음 공개했다.

이어 <흰색의 가능성>에서는 서울공예박물관이 제작한 이동형 아카이브 박스인 ‘백자공예함’을 중심으로 조선-근대기 한국백자의 주요 장식 기법과 그 대표작을 비교하여 감상할 수 있다. 재료상자와 기법상자로 구성된 ‘백자공예함’은 2020~21년 서울공예박물관 수집연구과(기획총괄 고미경 학예사) 주관 아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연구책임 이종석 교수)이 수행했는데, 현대도예·산업디자인·미술 아카이브·도자기 분야 전문가 5명과 10명의 작가와 장인이 실물 제작에 참여했다.

백자 공예함

‘재료상자’는 주요 원료인 태토·유약·안료를 수집·제작한 89점의 표본을, ‘기법상자’는 대표적인 조선~근대기 백자 장식 기법을 재현해 제작한 35점의 표본을 담았다. 이를 통해 완제품으로는 알기 어려운 원재료가 공예품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표본을 직접 만져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표본 제작의 대상이 된 조선~근대기 문화재급 백자를 나란히 감상할 수 있다. 더불어 표본 제작의 대상이 되었던 조선~근대기 문화재급 백자를 나란히 감상할 수 있다. 서울 한복판의 청진동에서 출토된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백자 항아리와 호림박물관 소장 백태청유호 등 보물과 함께 일제강점기 백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백자 작품이 한자리에 전시돼 있다.

‘재료상자’는 주요 원료인 태토·유약·안료를 수집·제작한 89점의 표본을, ‘기법상자’는 대표적인 조선~근대기 백자 장식 기법을 재현해 제작한 35점의 표본을 담았다. 이를 통해 완제품으로는 알기 어려운 원재료가 공예품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표본을 직접 만져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표본 제작의 대상이 된 조선~근대기 문화재급 백자를 나란히 감상할 수 있다. 더불어 표본 제작의 대상이 되었던 조선~근대기 문화재급 백자를 나란히 감상할 수 있다. 서울 한복판의 청진동에서 출토된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백자 항아리와 호림박물관 소장 백태청유호 등 보물과 함께 일제강점기 백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백자 작품이 한자리에 전시돼 있다.

‘재료상자’는 주요 원료인 태토·유약·안료를 수집·제작한 89점의 표본을, ‘기법상자’는 대표적인 조선~근대기 백자 장식 기법을 재현해 제작한 35점의 표본을 담았다. 이를 통해 완제품으로는 알기 어려운 원재료가 공예품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표본을 직접 만져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표본 제작의 대상이 된 조선~근대기 문화재급 백자를 나란히 감상할 수 있다. 더불어 표본 제작의 대상이 되었던 조선~근대기 문화재급 백자를 나란히 감상할 수 있다. 서울 한복판의 청진동에서 출토된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백자 항아리와 호림박물관 소장 백태청유호 등 보물과 함께 일제강점기 백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백자 작품이 한자리에 전시돼 있다.’재료상자’는 주요 원료인 태토·유약·안료를 수집·제작한 89점의 표본을, ‘기법상자’는 대표적인 조선~근대기 백자 장식 기법을 재현해 제작한 35점의 표본을 담았다. 이를 통해 완제품으로는 알기 어려운 원재료가 공예품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표본을 직접 만져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표본 제작의 대상이 된 조선~근대기 문화재급 백자를 나란히 감상할 수 있다. 더불어 표본 제작의 대상이 되었던 조선~근대기 문화재급 백자를 나란히 감상할 수 있다. 서울 한복판의 청진동에서 출토된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백자 항아리와 호림박물관 소장 백태청유호 등 보물과 함께 일제강점기 백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백자 작품이 한자리에 전시돼 있다.마지막 <흰색의 조화>에서는 백자의 역사적 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재료와 기법을 더욱 실험적으로 탐색하고 있는 현대 작가 25명의 백자 작품과 회화 작품이 소개되어 있다.마지막 <흰색의 조화>에서는 백자의 역사적 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재료와 기법을 더욱 실험적으로 탐색하고 있는 현대 작가 25명의 백자 작품과 회화 작품이 소개되어 있다.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는 자연의 물질을 가공하여 공예문화로 발전시켜온 공예가들의 시공을 초월한 노력을 시각·촉각으로 경험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흙을 조련하여 만들어낸 한국백자의 다채로움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처럼 이번 전시는 장르의 경계가 허물어져 가는 오늘날의 제작환경 변화 속에서도 자연의 물질을 가공하여 사용된다는 생명력을 창조하는 공예활동의 근본적 특성을 지키며 치열하게 작업하고 있는 도예작가들이 ‘어떻게 흙에 체온을’ 불어넣고 있는지 그 고민을 살펴보고 아울러 그들의 작품과 전통백자와의 연결고리를 흥미롭게 발견할 수 있는 전시가 아닐까 싶다.전시는 2023년 1월 29일까지 서울공예박물관 전시 1동 1층 기획전시실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관람시간은 평일과 주말 모두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은 휴관이다.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는 자연의 물질을 가공하여 공예문화로 발전시켜온 공예가들의 시공을 초월한 노력을 시각·촉각으로 경험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흙을 조련하여 만들어낸 한국백자의 다채로움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처럼 이번 전시는 장르의 경계가 허물어져 가는 오늘날의 제작환경 변화 속에서도 자연의 물질을 가공하여 사용된다는 생명력을 창조하는 공예활동의 근본적 특성을 지키며 치열하게 작업하고 있는 도예작가들이 ‘어떻게 흙에 체온을’ 불어넣고 있는지 그 고민을 살펴보고 아울러 그들의 작품과 전통백자와의 연결고리를 흥미롭게 발견할 수 있는 전시가 아닐까 싶다.전시는 2023년 1월 29일까지 서울공예박물관 전시 1동 1층 기획전시실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관람시간은 평일과 주말 모두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은 휴관이다.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는 자연의 물질을 가공하여 공예문화로 발전시켜온 공예가들의 시공을 초월한 노력을 시각·촉각으로 경험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흙을 조련하여 만들어낸 한국백자의 다채로움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처럼 이번 전시는 장르의 경계가 허물어져 가는 오늘날의 제작환경 변화 속에서도 자연의 물질을 가공하여 사용된다는 생명력을 창조하는 공예활동의 근본적 특성을 지키며 치열하게 작업하고 있는 도예작가들이 ‘어떻게 흙에 체온을’ 불어넣고 있는지 그 고민을 살펴보고 아울러 그들의 작품과 전통백자와의 연결고리를 흥미롭게 발견할 수 있는 전시가 아닐까 싶다.전시는 2023년 1월 29일까지 서울공예박물관 전시 1동 1층 기획전시실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관람시간은 평일과 주말 모두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은 휴관이다.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는 자연의 물질을 가공하여 공예문화로 발전시켜온 공예가들의 시공을 초월한 노력을 시각·촉각으로 경험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흙을 조련하여 만들어낸 한국백자의 다채로움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처럼 이번 전시는 장르의 경계가 허물어져 가는 오늘날의 제작환경 변화 속에서도 자연의 물질을 가공하여 사용된다는 생명력을 창조하는 공예활동의 근본적 특성을 지키며 치열하게 작업하고 있는 도예작가들이 ‘어떻게 흙에 체온을’ 불어넣고 있는지 그 고민을 살펴보고 아울러 그들의 작품과 전통백자와의 연결고리를 흥미롭게 발견할 수 있는 전시가 아닐까 싶다.전시는 2023년 1월 29일까지 서울공예박물관 전시 1동 1층 기획전시실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관람시간은 평일과 주말 모두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은 휴관이다.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는 자연의 물질을 가공하여 공예문화로 발전시켜온 공예가들의 시공을 초월한 노력을 시각·촉각으로 경험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흙을 조련하여 만들어낸 한국백자의 다채로움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처럼 이번 전시는 장르의 경계가 허물어져 가는 오늘날의 제작환경 변화 속에서도 자연의 물질을 가공하여 사용된다는 생명력을 창조하는 공예활동의 근본적 특성을 지키며 치열하게 작업하고 있는 도예작가들이 ‘어떻게 흙에 체온을’ 불어넣고 있는지 그 고민을 살펴보고 아울러 그들의 작품과 전통백자와의 연결고리를 흥미롭게 발견할 수 있는 전시가 아닐까 싶다.전시는 2023년 1월 29일까지 서울공예박물관 전시 1동 1층 기획전시실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관람시간은 평일과 주말 모두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은 휴관이다.보물1905호_청진동출토백자항아리_서울역사박물관보물2064호_백자대호_부산광역시립박물관보물제1071호_백태천유호_호림박물관시유형문화재273호_백자상감연꽃무늬병_서울역사박물관백자 청화파초 국화무늬호_시유형문화제 478호_서울공예박물관유의정_백자포도문대호(purple)김환기_백자와 꽃_개인소장전병현_BLOSSOM2009전병현_BLOSSOM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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