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정자청소년수련관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를 소개합니다.3D 모델 파일과 다양한 재료로 소비자가 원하는 물건을 즉석에서 만들어 낼 수 있는 작업공간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점, 문제점을 3D 프린터, 아두이노, 레이저 커터 등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입니다.
메이커 스페이스에서는 VR, 3D 프린터, 아두이노, 레이저 커팅기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수업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토요가족 체험이 진행 중인데, 이번에는 우리집 온습도 측정기 만들기, 360도 VR 영상(편집) 체험을 하는 시간입니다.
온습도 센서와 LED 디스플레이, 3D 프린팅을 활용한 측정기 제작 등 강사님께 우리 집 온습도 측정기를 어떻게 만드는지 먼저 들어보겠습니다.3D프린터는 2D프린터가 활자나 그림을 인쇄하듯 입력한 도면을 바탕으로 3차원 입체 물품을 만들어내는 기계입니다.

가족 단위로 체험을 진행하는데요.먼저 온습도 박스 윗면에 우리집 명칭을 구상하고 컴퓨터로 저장하여 3D 프린터로 제작합니다.3D프린터 제작시간이 30분 이상 소요되니 먼저 진행하겠습니다.
온습도 위에 우리 집 명칭을 만들어야 하는데 어떤 디자인으로 할지 컴퓨터로 먼저 만들어서 파일로 저장합니다.

3D프린트로 출력하고자 하는 도안을 만들어 파일 형식을 .stl로 저장하고, 3D프린터에서는 0.1mm나 0.2mm씩 적층으로 물체를 구현하기 때문에 적층을 위해서는 모델링한 것을 한층 한 단계로 나누어 구분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 과정이 슬라이싱이라고 합니다.그리고 슬라이싱이 끝난 파일을 gcode 파일이라고 합니다.이렇게 만든 파일을 USB에 넣어 3D 프린터에 꽂아 출력합니다.
이렇게 3D 프린터가 기다리고 있네요.

각각 만든 프로그램을 3D 프린터에서 출력합니다.다들 신기해서 구경해볼게요.
USB에 담긴 내용을 3D 프린터가 왔다 갔다 하면서 한층 더 쌓아가고 있습니다.

3D 프린터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감상해 보세요.서서히 완성되는 모습입니다. 0.1mm 두께로 한층 더 쌓이면서 입체적으로 만들죠.3D 프린터로 온습도 센서 뚜껑을 만드는 동안 본격적으로 온습도 센서를 조합하여 만듭니다.엄마, 아빠랑 같이 조립하면서 온습도 센서를 만들어요.LCD 디스플레이에 온도와 습도가 나옵니다.아두이노랑 모듈 같은 거 멋지게 조립했네요.할아버지와 함께 참석한 형제들이 완성된 작품을 들고 기념촬영을 했습니다.할아버지가 함께 하셔서 보는게 더 좋았어요.모든 참가자가 만든 온습도계입니다.가족별로 모양을 바꿔서 개성이 넘치네요. 3D 프린터로 입체적인 모형도 만들어보고 가정에서 직접 사용할 수도 있는 온습도계를 직접 만들어보니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VR(가상현실)이란? 컴퓨터로 만든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VR(가상현실)이란? 컴퓨터로 만든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360도 VR 영상 체험, 요즘 가상현실에 빠져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왜 사람들은 가상현실에 열광할까요?위험이 따르거나 시간적, 공간적, 경제적 여유 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경험이 불가능한 여러 상황을 체험해 봄으로써 가슴 뛰는 스릴을 경험하려는 본능이 인간에게는 있습니다.작년 보헤미안 랩소디가 히트를 쳤어요.보헤미안 랩소디의 흥행은 실제 현장에 있는 듯한 체험에 관객들이 열광했습니다.일반 영화관이 아닌 아이멕스, MX 등 특수 영화관에서는 퀸의 연주 영상을 실황 중계처럼 들을 수 있습니다.이렇게 가상현실을 실제 상황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체험가족이 직접 영상을 제작하려면 카메라가 필요하겠죠?삼성 기어 360 카메라입니다.앞뒤 두 렌즈로 광각 영상을 촬영하고 두 영상을 펼쳐 VR 프로그램을 통해 360도로 볼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카메라와 핸드폰을 연결해 보면서 촬영을 합니다.360도 카메라가 신기한 아이들… 강사님의 설명으로 여기저기 카메라를 작동해 보겠습니다.가족별로 어떤 영상을 촬영할지 정하고 각자 촬영을 합니다.어떤 주제로 촬영하는지 궁금하네요.360도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노트북으로 옮겨볼까요?오 이런 모습으로 촬영하시는군요.신기해요.촬영한 영상 편집해볼까요?어떤 촬영을 했는지 제목을 정하고 필요 없는 부분은 잘라내고 음악도 넣으면서 한 편의 영화를 제작하는 거죠.짧은 시간에 촬영에 편집까지 어려운데 엄마 아빠들이 잘 따라하네요.다섯 가족 중 두 가족은 최종 편집까지 모두 완성했습니다.요즘 유튜브에 영상 올리는게 너무 핫해요.유튜브에 올리려면 너무 길어도 안되서 대충 끄고 음악도 넣어서 재밌는 영상으로 만들었어요.짧은 시간이었지만 VR을 알게 되었고 영상 촬영부터 편집까지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정자청소년수련관 주차장입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정자청소년수련관 주차장입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정자청소년수련관 주차장입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